오늘은 중국 하얼빈 여행 코스 중 하나인 설향 가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저희도 설향에 가기 위해서 엄청 여러 방면으로 찾아봤고 결국 다녀온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해봅니다.
하얼빈 여행 코스에 근교 여행을 추가한다면 많이들 가는 설향(雪乡)!
중국어로는 쉐샹(Xue Xiang)이라고 읽으니 발음을 알아가면 편합니다.
설향은 어떤 곳인가요?
중국의 눈 마을(China's snow town)으로 알려진 작은 마을입니다.
'마을'이지만 그렇게 크지도 작지도 않은 곳입니다. 테마파크처럼 전통 스타일로 되어있는 마을이에요.
두껍게 눈 쌓인 지붕의 집들과 야경으로 유명합니다.
다만 하얼빈 근교 지역의 숲 안에 위치하고 있어서 교통편이 좋지는 않은 편이고, 그만큼 접근성이 떨어지지만 중국 내에서 인기 있는 여행지라고 해요.

하얼빈에서 설향 가는 법
일단 저희의 가장 큰 우선순위는 자유여행으로 당일치기가 가능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1. 투어 상품을 이용한다.
중국 투어사를 끼워 가거나 온라인에도 여러 상품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게 가장 편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중국어를 전혀 할 줄 모르고, 투어사를 찾기도 어려워서 저희는 포기했습니다...ㅠ
만약 중국어를 안다면 비용적으로 가장 메리트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기차 + 버스를 이용.
하얼빈역에서 야부리시(야부리서 Yabuli West)역으로 기차를 타고,
야부리시역에서 버스를 타는 방법입니다. (하얼빈에서 가는 버스도 있는 듯 한데 소요시간이 훨씬 오래 걸리는 듯 해요.)
하얼빈에서 야부리시까지는 한시간정도 걸렸던 걸로 기억합니다. 생각보다 엄청 금방 도착했어요.

이 버스의 소요시간은 야부리시에서 쉐샹까지 한시간 반 정도 걸렸던것으로 기억하고, 가격도 가장 괜찮은 편입니다.
사이트 보면 하얼빈시내에서 출발하는 것도 있어요. 조금 더 걸려도 갈아타는게 싫다면 한방에 타고 오는것도 방법입니다.
위챗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어요. 저희는 현장에서 직접 끊었는데, 위챗에서 바로 예매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만 봤을 때 가장 괜찮은 옵션 같아보였는데, 아래와 같은 치명적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얼빈으로 돌아오는 버스의 막차가 일찍 끊긴다. (오후4시 출발)
설향은 야경으로 유명한 곳이라 야경을 보기 위해 가시는 경우, 야경을 못 보고 빨리 돌아와야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당일치기가 아닌, 저녁에 도착해서 설향에서 하루 묵고 돌아올 경우에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3. 기차 + 택시
위와 마찬가지로 하얼빈역에서 야부리시(야부리서 Yabuli West)역으로 기차를 타고,
야부리시역에서 택시를 타고 가는 방법입니다.
택시는 저희의 경우, 역에서 디디를 잡아보려고 했는데 잘 잡히지 않았고 역 앞에 택시가 굉장히 넉넉했기 때문에..
그냥 역에서 택시 기사님들과 협상해서 가시면 될 것 같아요.
이때 중요한 것은 꼭 택시를 하루 대절 또는 왕복으로 잡아야한다는 것입니다.
안그러면 정말 골치아파집니다.
경험담을 덧붙이자면...
저희가 역에서 택시를 잡으려고 마음먹고 일단 야부리시역으로 갔는데, 직원분들이 버스를 안내해주셔서 버스를 타고 일단 설향에 가게 되었습니다. 근데 돌아오지 못할 뻔 했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설향은 야부리시에서도 차로 한시간~한시간반 걸리는 산골짝 시골이고... 당연히 디디 같은 어플로 차를 부를 수 없습니다. 애초에 근처에 가까운 마을이나 시내조차 설향에서 멀어요.
다행히 설향에서 일하시는 직원분께 도움을 요청했더니 심각해지셔서 엄청나게 친절하게 알아봐주시고...
그분이 콜택시 회사에 전화해주셔서 9만원 넘게 택시비 쓰고 돌아왔습니다...^^휴
왜냐면 그분 말이, 그 지역이 산골짝에 설향만 덩그라니 있는 시골이라서 택시들이 없대요.
거의 하루 대절 이런 식으로만 운영하는 업체들이고, 저희도 결국 하루 대절 비용을 내고 돌아오게 된 거죠..
그러니까 여러분들은 꼭 왕복으로 미리 차편을 마련해 놓고 다녀오세요...(눈물 광광)
조만간 설향 여행기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여행 > 🇨🇳중국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중국 샤먼] 샤먼항공의 그 샤먼이 도시라고? 천국같은 도시 샤먼 입성기 및 계획짜기. (1) | 2025.05.08 |
---|---|
[🇨🇳중국 윈난] 윈난성 여행을 결심하고 실행하기까지 (윈난여행기 프롤로그) (1) | 2025.05.06 |
[중국여행정보] 하얼빈에서 얼어죽을까봐 걱정이신가요? (1) | 2025.02.02 |